원산지관리사_대표이미지

안녕하세요 비컷입니다.
자격증 준비들 많이 하시죠?
한번의 수고로움과 시간을 쏟아 자격증을 준비할 텐데 어떤 자격증을 준비해야 할지 항상 고민입니다.

원산지관리사 자격증은 어떠세요?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는 수출 원툴로 성장한 나라이며, 사실상 섬나라와 다름이 없는 지형적 형태로 인해 여러나라와의 무역은 필수입니다. 그 안에서 훌륭한 인재로 커 나가기에 부족함 없는 자격증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관리사 자격증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서두에 말씀드린대로 각 나라의 무역에 있어 반드시 존재해야 되는 자격증이라 그 활용도와 쓰임이 방대합니다.
한-EFTA FTA, 한-EU FTA가 발효됨에 따라 정부는 원산지 인증 수출자 제도를 통해 체계적 원산지관리 및 검증대비를 위한 원산지 관리 전담자를 기업 내에 두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 내부 원산지 관리 전담자가 원산지관리사를 갖춘 경우 원산지 증명 능력에 대한 심사를 생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분야를 떠나 해외로 물건을 수출하는 기업이라면 원산지관리사의 자격증을 취득한 인재를 채용에 가산점을 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FTA관세법령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FTA를 활용하는 기업 내에서 ‘원산지관리전담자’ 역할의 자격을 부여/FTA관세법령 제7조)

  1. FTA 협정 및 법령 : FTA관세특례법 , 원산지증명제도, FTA 및 원산지 관련제도
  2. 품목분류 : 품목분류 제도, 관세율표 해석에 관한 통칙, 관세율표 해설
  3. 원산지결정기준 : 원산지 규정, 일반기준, 품목별 기준
  4. 수출입통관 : 관세법 일반/수출입 통관, 보세제도/무역조건
  1. 응시자격 : 제한없음.
  2. 합격기준 : 과목별 100점 만점 기준 평균 60점 이상(과락 없음)
  3. 응시료 : 50,000원
  4. 응시지역 : 서울, 대전,부산 등 (회차별 다름/자격시험 시행계획 공고 확인)
  5. 시험형태 : 객관식 100문항, 4지선다형(과목별 25문항)
  6. 시험시간 : 120분

관세사 : 화주로부터 위탁을 받아 수출입 통관업무를 대행. [원산지실무사 -> 원산지관리사 -> 관세사] 순으로 준비하거나 자격증 준비하면 효율적이라 생각됩니다.
보세사 : 보세화물 및 내국물품을 반입, 반출 시 관리 및 입회하에 확인 등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무역영어 : 실무지식을 평가하는 잣대로 무역 관련 업에서 하나의 필수 자격증으로 손 꼽힘. 무역관련 영문서류등의 작성에 유효합니다.

‘함께 준비하면 좋은 자격증’에 잠간 언급했듯이 자격증의 관계는 [원산지실무사 -> 원산지관리사 -> 관세사] 이렇게 진행되는게 일반적입니다. 관세사 보다는 낮은 난이도라 일부 한달 독학으로 자격증을 딸 수 있다는 분도 있는것 같은데, 그러면 아마도 한달 내내 공부해야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합격률에서 보시는 것 처럼 30% 미만의 합격률이 나올 경우도 많습니다. 반년가량 하루 2~3시간 꾸준히 공부하시면 좋은 성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원산지관리사_대표이미지

By 비컷뉴스

Explore a hub of diverse knowledge, where concise yet impactful content awaits! Discover valuable insights spanning a range of topics to enrich your learning experienc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