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사당 도시개발_15구역, 16구역, 모아타운
살던 동네가 갑자기 개발 이슈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시작이 주민들로부터가 아니라 동작구에서 ‘사당.남성 도시개발 관리 가이드라인’ 주민설명회를 했다고 하네요. 궁금해서 원본을 직접 찾아서 하나하나 읽어봤습니다.
사당 15구역이나, 16구역, 모아타운 등 지금의 개발구역은 이 원본 가이드라인과 조금씩은 다르지만 개발에 대한 큰 틀은 참고할 만 할 듯 하네요.
2.사당 도시개발 가이드_다운로드
‘사당.남성 도시개발 관리 가이드라인’ 은 [동작구청 홈페이지 – 주택/도시/건설 – 도시정비소식]에서 누구나 열람해 볼 수 있습니다. PC환경에서는 아래의 도시개발 가이드 원본 바로가기를 통해 원본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3.사당 도시개발 가이드_원본 캡쳐
일단 동작구청에서 제안하는 도시개발계획의 기본 버전은 아래와 같이 사당역,이수역, 남성역 사이의 지역으로 노후화 된 빌라 지역이 밀집된 곳입니다. 저희 집이 포함된 곳은 1권역이네요.
도시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이유는 아래처럼 차로가 협소하고 노후화된 주택이 많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살면서 느낄때는 노후화되어 “반드시 재개발 되어야 해!”라고 느낄 순 없었지만 그렇다고 아래의 사진들이 거짓은 또 아니에요. 당시 제 차는 SUV 차량이었는데, 골목길로 집까지 가기가 꾀나 힘들었던 것 도 사실이었습니다.
노후건축물이 76% 이상이라는 건 조금 의외긴했습니다. 왜냐면 개발계획 1권역, 즉 사당역과 이수역 사이의 주택은 노후화가 되어 있었지만 그만큼 소규모 건설이 매일 매일 활성화 되고 있는 지역이었으니까요. 그럼에도 76%가 나왔다는건 제 생각보다 노후도가 훨씬 심각했다는 의미네요.
특히 사당 15구역으로 표현되는 지역개발에 주택 침수 피해가 많았다고 합니다.
저는 지대가 높은 곳에 살고 있어서 잘 알지 못했지만, 상습적인 피해지역이라고 하네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특히나 상습침수 지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당 15구역 신통기획에 포함되는 지역 일부가 상습피해 지역이 많이 포함되어 있네요.
사당이 또 교통이 항상 막히는 곳인데 사당 이수 지역간 연결도로가 현재는 한 곳 뿐입니다.
물론 길을 잘 아시는 분들은 골목길로 다니기도 하지만요.
사당로와 남부순환로 사이를 간선연계도로 계획해서 차도 및 보도를 확충하는 계획이 있네요.
마지막으로 배치도 예시 입니다. 참고로 정말 예시일 뿐입니다.
모든 재개발 사업이 잘 완료되면 그림과 조금 비슷하게 되겠지만, 현재는 각 각의 재개발 지역을 나눠 따로 진행되고 있어서 어디 지역은 잘 진행이 될 것이고, 또 어느 지역은 진행이 힘들거나(사업성의 이유로) 할 수도 있어서, 완성되는 그림은 당연히 다를거라 생각됩니다.
위 동작구 ‘사당.남성 도시개발 관리 가이드라인’은 아래의 바로가기로 원본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원본 전체를 보시고 투자하기를 희망하시는 분은 아래의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원본 확인 가능합니다.
지역별 현재의 재개발 이슈는 ‘사당 15구역’, ‘사당 16구역’, ‘사당 모아타운’ 등으로 검색하시면 쉽게 지역을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