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 1일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이라는 통합 플랫폼이 새롭게 출시됐습니다. 2025년 설 연휴를 맞아 온누리상품권의 판매액이 1조원을 넘어서며 큰 인기를 끌었어요. 지난해 설 판매액이었던 4,473억원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명절 이벤트로 디지털 상품권의 할인율을 기존 10%에서 15%로 확대하면서 판매가 크게 증가했어요. 이러한 인기 속에, 올해 3월 1일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이라는 통합 플랫폼이 새롭게 출시됐습니다. 기존에 카드형과 모바일형으로 나누어져 있던 온누리상품권을 하나의 앱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된 거죠.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이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은 기존의 카드형, 모바일형 온누리상품권을 통합하여 하나의 앱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상품권이에요. 앱을 통해 상품권을 구매하고 등록된 카드 또는 앱 내 QR코드를 이용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종류
온누리상품권은 다음과 같은 세 종류가 있습니다.
- 지류형(종이): 은행 창구에서 구매할 수 있는 종이 상품권.
- 카드형: 앱에서 충전 후 등록된 카드로 현장에서 결제.
- 모바일형: 앱에서 충전 후 QR코드를 이용하여 결제.
기존에는 카드형은 온누리상품권 앱, 모바일형은 비플페이 앱으로 별도 이용했지만, 이제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앱 하나로 통합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의 혜택
- 하나의 앱으로 모든 기능 이용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앱에서 상품권 구매, 결제, 잔액 조회, 사용처 검색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앞으로 앱 내에서 온라인 전통시장관 서비스가 오픈될 예정이라 더욱 편리해질 예정이에요.
- 상품권 10% 할인 혜택 월 최대 200만원까지 10%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어요. 단, 예산 소진 시 할인 행사 내용과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기존 카드 사용 및 실적 인정 기존 사용하던 카드를 앱에 등록하면, 현장에서 실물 카드로도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가능하고, 카드 사용 실적으로도 인정됩니다.
- 전통시장 소득공제 혜택 전통시장에서 상품권을 사용하면 최대 4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 연말정산 때 유리해집니다. (소득별 공제 한도 상이)
사용 가능한 가맹점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은 온누리상품권 스티커가 부착된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년 9월부터 학원, 병원, 법무 및 세무 서비스업 등 다양한 분야로 사용처가 확대되어 더욱 폭넓게 이용할 수 있어요. 가까운 가맹점은 온누리상품권 앱이나 전통시장 통통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사용 방법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하려면 앱을 설치하고 본인 명의의 휴대폰으로 회원가입 후 아래의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 충전계좌 등록: 앱 내 ‘충전계좌 관리’ 메뉴에서 본인 명의의 계좌를 최대 10개까지 등록 가능해요.
- 결제카드 등록: KB국민카드를 비롯하여 BC, 농협, 롯데,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등 총 9개 카드사의 카드를 최대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상품권 충전하기: ‘충전하기’ 메뉴에서 원하는 금액을 선택하면 10% 할인된 금액으로 계좌에서 출금되어 충전됩니다.
- 충전 후 7일 이내 미사용 금액은 앱에서 취소 가능하고, 이후에는 취소할 수 없으며 환불 시 할인 후 금액으로 환불됩니다.
- 가맹점 결제 방법:
- 앱에 등록된 카드로 직접 결제하거나, 앱 내 ‘QR 결제’ 버튼을 이용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 단, 상품권 보유 금액이 결제 금액보다 부족하면 전체 금액이 카드로 결제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활용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동참하고, 알뜰한 소비도 함께 챙겨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