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배장판은 어디서 진행하는게 효율적일까?
요즘 숨고라는 어플이 상당히 잘 되어 있어서 인테리어 견적 받기가 쉬워졌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오프라인’의 비용과 ‘숨고’의 견적이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제가 직접 견적받은 내용을 공유해보겠습니다.
2. ‘오프라인’비용 VS ‘숨고’견적
숨고 견적은 다양합니다.(12평기준)
표면적으로 가장 저렴한 견적을 보내줬던 A업체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84만원입니다.
가견적? 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도배 장판 각각 42만원해서 합계 84만원. 엄청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미팅하고 일을 진행했다면 금액은 달라질 것 같았어요.
대부분의 인테리어 견적이 그런방식으로 진행이 되더라구요.
다음 B업체는 113만원입니다.
확실히 숨고에서는 처음오는 견적이 저렴하지 않으면 조금 마음이 닫히는 느낌이 있어요.
이 업체는 아마 추가금액은 없었을 것 같네요.
다음 C업체는 101만원입니다. 부가세 별도라고 했으니 110만원 정도 실제 비용 발생하겠네요.
실제로 비용을 카드로 결제하는지 현금으로 결제하는지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본인의 세금에 따라 결제방식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오프라인 가게 사장님과 계약한 이유
이렇게 숨고 견적을 받고 열심히 대화해봤지만, 뭔가 마음속에 아쉬운부분이 있었습니다.
저희 집이 조금 특이점이 있기도 하고, 현장에서 이것저것 물어보고 싶은게 있는데 그런것들이 해소가 되지 않는 느낌이였어요.
그래서 집과 가까운 오프라인 가게에 방문 했더니, 바로 사장님이 집에 올라오셔서 궁금한 점도 물어보고 작업일자도 조율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사장님과 직접 대화를 하니 그제서야 답답한 느낌이 조금 가시는 듯 했네요.
견적은 110만원에 카드 결제로 동네 가게 사장님과 결제했습니다.^^
(저는 반드시 카드를 사용해야 되는 상황이였습니다.)
숨고 견적에서 84만원까지 받았는데, 저는 왜 이렇게 진행을 했을까요? 인테리어를 앞두고 계신분들이라면 제가 결정을 했던 방식을 적어보겠습니다. 참고해보세요.
- 숨고 가게 사장님들은 거리가 너무 멀어서 도배 장판같이 견적이 면적대비로 어느정도 정해지는 작업은 현장에 안와보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르기도 미안하구요.
- 도배장판이 결국 작업이지만, 현장 상황에 따라 작업내용을 이해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 예를들어, 기존 도배지가 벽이 보일만큼 벗겨진 부분이 있습니다. 저런경우 그냥 위로 덮어버리면 도배지에 층이 생기는데, 사전에 그런부분들을 보여드리고 어떻게 작업 하시는지 들어봐야 했습니다.
- 장판도 마찬가지로 기존 장판을 반쯤 벗겨놔서 다시 덮었을 경우 장판위에 재시공하면 울어버리게 될 것 같았는데, 작업전 현장에서 사장님과 작업방식에 대해 의논했어야 하죠. 이런 작지만 민감한 부분들은 숨고에서 채팅으로 상담하기가 조금 힘들었습니다.
- 그리고 AS입니다. 혹시라도 잘못된다면 동네 가게분이니 작은 부분들은 다시 AS받기도 서로 용이하죠.
- 마지막으로 도배 장판은 직접 만져보고 재질도 느껴보고 해야, 비로소 완성된 이미지를 상상하기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