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당도시개발관리가이라인_대표이미지

살던 동네가 갑자기 개발 이슈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시작이 주민들로부터가 아니라 동작구에서 ‘사당.남성 도시개발 관리 가이드라인’ 주민설명회를 했다고 하네요. 궁금해서 원본을 직접 찾아서 하나하나 읽어봤습니다.
사당 15구역이나, 16구역, 모아타운 등 지금의 개발구역은 이 원본 가이드라인과 조금씩은 다르지만 개발에 대한 큰 틀은 참고할 만 할 듯 하네요.

‘사당.남성 도시개발 관리 가이드라인’ [동작구청 홈페이지 – 주택/도시/건설 – 도시정비소식]에서 누구나 열람해 볼 수 있습니다. PC환경에서는 아래의 도시개발 가이드 원본 바로가기를 통해 원본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일단 동작구청에서 제안하는 도시개발계획의 기본 버전은 아래와 같이 사당역,이수역, 남성역 사이의 지역으로 노후화 된 빌라 지역이 밀집된 곳입니다. 저희 집이 포함된 곳은 1권역이네요.

도시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이유는 아래처럼 차로가 협소하고 노후화된 주택이 많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살면서 느낄때는 노후화되어 “반드시 재개발 되어야 해!”라고 느낄 순 없었지만 그렇다고 아래의 사진들이 거짓은 또 아니에요. 당시 제 차는 SUV 차량이었는데, 골목길로 집까지 가기가 꾀나 힘들었던 것 도 사실이었습니다.

노후건축물이 76% 이상이라는 건 조금 의외긴했습니다. 왜냐면 개발계획 1권역, 즉 사당역과 이수역 사이의 주택은 노후화가 되어 있었지만 그만큼 소규모 건설이 매일 매일 활성화 되고 있는 지역이었으니까요. 그럼에도 76%가 나왔다는건 제 생각보다 노후도가 훨씬 심각했다는 의미네요.

특히 사당 15구역으로 표현되는 지역개발에 주택 침수 피해가 많았다고 합니다.
저는 지대가 높은 곳에 살고 있어서 잘 알지 못했지만, 상습적인 피해지역이라고 하네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특히나 상습침수 지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당 15구역 신통기획에 포함되는 지역 일부가 상습피해 지역이 많이 포함되어 있네요.

사당이 또 교통이 항상 막히는 곳인데 사당 이수 지역간 연결도로가 현재는 한 곳 뿐입니다.
물론 길을 잘 아시는 분들은 골목길로 다니기도 하지만요.
사당로와 남부순환로 사이를 간선연계도로 계획해서 차도 및 보도를 확충하는 계획이 있네요.

마지막으로 배치도 예시 입니다. 참고로 정말 예시일 뿐입니다.
모든 재개발 사업이 잘 완료되면 그림과 조금 비슷하게 되겠지만, 현재는 각 각의 재개발 지역을 나눠 따로 진행되고 있어서 어디 지역은 잘 진행이 될 것이고, 또 어느 지역은 진행이 힘들거나(사업성의 이유로) 할 수도 있어서, 완성되는 그림은 당연히 다를거라 생각됩니다.

위 동작구 ‘사당.남성 도시개발 관리 가이드라인’은 아래의 바로가기로 원본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원본 전체를 보시고 투자하기를 희망하시는 분은 아래의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원본 확인 가능합니다.
지역별 현재의 재개발 이슈는 ‘사당 15구역’, ‘사당 16구역’, ‘사당 모아타운’ 등으로 검색하시면 쉽게 지역을 확인 가능합니다.

By 비컷뉴스

Explore a hub of diverse knowledge, where concise yet impactful content awaits! Discover valuable insights spanning a range of topics to enrich your learning exper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