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택 특별법 대표이미지

9월 10일 국토교통부 보도자료를 통해 공공주택 특별법 개정안이 10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서 9월 20일 공포 및 시행될 것이라고 보도되었습니다.
부동산 및 대출 정책은 국민들의 거주지와 함께 하는 것이라 항상 신경을 곤두세우고 어떤 정책이 나올지 미리 정부의 뜻을 살펴본다면 부동산 투자에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번 발표는 어떤 의미를 담고있는지 생각을 나눠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공공주택 특별법 개정안의 수정내용은 간단합니다.
최초 특별법의 시기가 24년 9월 20일까지에서 개정하여 26년 12월 31일 까지라는 것 입니다.

이로써 정책 당국은 2년이라는 시간을 더 가지고 조금 더 여유롭게 정책을 펼쳐나가게 되었고, 본인들의 정책을 조금 더 고착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죠. 그것은 또한 재개발 사업지가 점점 더 늘어날 수 도 있다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2년의 시간을 더 연장하는 국토교통부의 의지가 무엇인지 유추해 보고 그에 따라 부동산 매매나 투자 방향을 정해 나가시면 될 듯 합니다.

일단 많이 뜬금 없지만, 재개발과 함께 제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서울이라는 도시에서 바라는 희망사항을 조금 담아 보겠습니다.

세계의 수도는 뉴욕입니다.
어느 누군가 혹은 기관이 인정해서 ‘세계의 수도’라는 타이틀에 도장을 찍어주진 않았지만, 누구나 다 그렇게 생각하는 도시가 바로 ‘뉴욕’입니다.

아시아의 수도는 서울? 이라고 생각하면 어떠세요? 조금은 건방져 보일까요?

물론 희망사항이지만, 아시아권 에서는 K-컬쳐의 힘으로 한 번쯤 방문해 보고 싶은 매력적인 도시가 서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아시아의 수도라는 타이틀로 여러 도시들을 떠올려봤을 때,
대한민국의 서울이라는 도시가 상당히 매력적이고 유력한 후보지라고도 생각하구요.


중국의 상해나 베이징? 일본의 도쿄? 홍콩? 싱가포르?
저는 서울이 위에 언급한 도시보다 매력도나 중요도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한가지 단점은 있는 것 같습니다.

그것은 바로 서울은 너무 낙후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내세울 만한 상징적인 건물도 없고 잠실타워가 잠실에 덩그러니 하나 세워져 있지만, 그 또한 나홀로 고층건물처럼 볼품이 없고, 게다가 그것마저 없었다면 언제적 63빌딩을 또 애기할 수 밖에 없죠.
앞서 말했던 홍콩이나 싱가포르 등의 도시풍경은 정말 장관입니다.

그에 비해 서울은 보잘 것 없어보여 많은 재개발 사업이 필수라고 생각은 합니다.
비록 주택 재개발과 관련된 특별법이지만 이 부분이라도 빠른 변화를 기대합니다.

공공주택 특별법과 투자와 연결해서 정말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이 파트입니다.

일단 조심하셔야 합니다!

서울이 발전했으면 좋겠다는 저의 바램과는 반대로 투자로만 바라본다면 지금 서울은 너무 광범위한 구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재개발 붐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런 재정비 사업이 서울시의 핵심사업이라 활발하게 운영되고 밝은 미래만이 기다리고 있는 것 같지만, 현실적으로 그 모든 곳의 재정비 사업을 관철시킬 수는 없는 것 입니다.

지난 번에 사당 모아타운에 대해 포스팅 했었는데, 아래 사진처럼 사당 한 구역에서만 몇개의 모아타운, 신통기획, 재건축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사진 속의 지역에서 일반매매를 생각한다면 초기재개발 유력지로 이미 그 매매가가 어느정도 올라가 있는 상태라는 거죠.

또한 그 해당 지역은 사업성 및 동의율을 핑계로 수시로 바뀌고 있습니다.
언제 저 그림 속 에 포함 되었다가, 떨어져 나갈지 모른다는 의미입니다.

위 보도자료에 언급된 지역처럼 아직은 얼마든지 지역이 사업계획 후보지에서 철회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초기재개발 유력지라고 빌라 투자를 한다는 것은 로또를 사는 것 과 다름 없는 것 같습니다.

요약하여 간결하게 다시 말씀드리자면,

첫번째
서울이라는 도시가 재개발이 되어 아시아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매력적인 도시가 되는 것은 저 개인으로도 너무 원하는 바이지만, 현재 우후죽순처럼 등장하는 ‘초기재개발’이라는 단어에 매혹되어 쉽게 빌라 투자를 진행한다면, 장기적으로 조금 어려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두번째
그럼에도 투자를 진행하시겠다고 한다면
장기적으로 기다릴 수 있는 지역.
그리고 지역이 조금씩 변경가능하니 해당 지역 내 한가운데 위치한 물건 매수하기.
등을 추천드립니다.

By 비컷뉴스

Explore a hub of diverse knowledge, where concise yet impactful content awaits! Discover valuable insights spanning a range of topics to enrich your learning experience.